저희 사는 곳의 다양한 정보

네팔 사람들이 사용하는 제스처

지니와 유니 2015. 9. 2. 22:49

네팔 사람들이 사용하는 제스처

 

*나마스떼, 저이머시

두 손을 모으고 합장하듯이 하는 나마스떼는 원래 힌두신자들끼리 하는 약간은 종교적인 인사이다. 그 내용은 당신의 마음에 있는 신에게 경배를 드립니다.”라는 뜻으로 서로에게 존경의 표시와 신에게 대한 경배를 담고 있다. 하지만 외국인의 경우 우리나라의 안녕하세요.”와 같은 의미로 만나고 헤어질 때 사용하고 있다. 간혹 나마스까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윗사람에게 하는 아주 존댓말이다.

저이머시는 네팔 기독교인만 사용하는 인사로 동작은 동일하다. 저이머시의 뜻은 저이-승리” “머시-메시아즉 메시아의 승리, 예수님의 승리를 의미한다. 의역하면 예수님은 우리의 승리가 되십니다.”라는 뜻이다. 하지만 조심할 것은 일반 네팔 사람들은 이 의미를 모르고, 처음 만난 사람에게 저이머시라고 하면 당황할지도 모른다. 처음 만난 사람에게는 나마스떼를 상대방이 기독교인인 것을 알게 된 후에는 저이머시로 인사하는 것이 좋다.

 

* 노우 같은 예스

네팔에 와서 제일 먼저 당황하는 것을 무언가를 부탁하면 고개를 갸웃거리는 것이다. 그것도 싱글거리면서. 이 때 동작이 우리의 좌우로 흔드는 것과는 다르다. 고개를 돌리는 것이 아니라 머리만 좌우로 흔든다. 즉 갸우뚱거리는 모습이라고 생각하면 된다.

얼굴은 정면을 보고 있는 체.

이것은 허락의 뜻이다. “허줄. 훈처라고 말하며 이 동작을 하고 있다면 확실하다.

우리도 이 동작을 익혀 사용하면 네팔 사람들이 좋아한다.

또 고개를 아래, 위로 끄덕여도 물론 "예스"의 뜻이다.

그럼 노우는 어떻게 표현할까? 우리와 같이 고개를 좌우로 흔드는 것이다.

 

* 손을 비틀면서 하는 커이” “께 버요

네팔 사람들은 손을 굉장히 많이 사용해서 이야기를 한다.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손을 비트는 것인데 잘 모르겠다. 자신과는 상관없는 일이다등의 의미를 담고 있다. 또는 어쩌라고, 어쩔건데.’ 등의 뜻도 지니고 있다. 정말 무궁무진한 뜻이 있고, 여러 상황에서 사용된다. 동작은 손등이 하늘을 보게 한 상태에서 손바닥이 보이게 뒤집는 동작을 하는데 약간 손가락을 구부리고 있다.

께 버요대체 무슨 일이냐라는 의미로 상대방의 잘못이 있거나, 어떤 사건이 일어나면 사용할 수 있는 동작이다.

 

* 새끼손가락을 들고 수줍어 한다면.

새끼손가락을 들고 흔드는 것은 쩌러피-화장실-를 가겠다는 신호이다.

우리가 새끼손가락을 드는 것의 의미를 설명하면 재밌어 한다.

 

* “없어요

차이나는 없다는 뜻인데, 이것을 표현할 때는 우리가 손을 흔들며 인사하는 모양으로 손을 펴고 흔들어준다.

이 동작을 머리에 대고 하면 너 정신 없냐, 아는게 없군이라는 뜻이 된다.

* 쓰쓰, 쯔쯔

우리가 꼭 혀를 차는 것 같은 소리를 내거나 휘파람을 불면 친한 친구를 부르는 신호이다. 우리의 표현과 다르니 오해하지 마시기를...

 

* 엄지 손가락 위로

이것은 우리와 같은 의미로 최고이다.”라는 뜻이다.

 

* 라므로 처(좋다, 훌륭하다)

우리처럼 엄지와 검지로 동그라미를 그린다.

 

* 헷데리까(의성어)

손을 모았다가 손가락 다섯 개를 정면으로 펼치는 동작(물을 뿌리는 모습처럼)을 하면 이것의 의미는 이제 그만하자. 미치겠네. 속 터져와 같은 뜻이다.

아무리 설명을 해도 이해를 못하는 사람을 만났거나, 갑자기 황당한 사건을 만나게 되었을 때 사용하는 동작이다.

 

* 단수로 내리치는 동작은?

이것은 장난삼아 여자 아이들이 많이 한다는 동작인데 죽었어. 죽어라라는 의미.

 

* 손을 펼치고

손가락을 안으로 당기면 이리 와라

손가락을 밖으로 밀면 저리 가라

손을 펴고 가만히 있으며 정지하라이 때 이라고 말한다.

 

*엄지손가락만 올리고는 엄지손가락을 입에 대고 물 마시는 모양을 하면.

대부분은 술 마시자. 술 마셨냐?”라는 뜻이 된다.

이것은 물을 마실 때, 음료수를 마실 때도 사용할 수 있는 동작이다.

담배 피는 동작은 우리처럼 손가락 두개를 붙이고 담배 피는 동작을 한다.

 

*밥 먹었냐? 밥 먹자!

이 사람들은 손으로 밥을 먹기 때문에 손가락 다섯 개를 모으고 밥 먹는 모양을 한다.

 

*검지를 펴고 상대방에게 보이면서 흔들면.

나중에 두고 보자라는 뜻이 된다. 화가 났을 때 하는 동작이다.

 

*조수들이 운전수에게 주는 신호

네팔의 조수들은 휘파람을 기똥차게 분다. 대부분 이것으로 신호를 할 수 있다.

한번 길게 불면 서라는 뜻이다. 그리고 여러 번 나누어서 불면 가자라는 뜻이다.

이와 같이 특히 후진 때 차를 손으로 계속 두드리면 안전하니 계속오라는 뜻이 된다.

한번 세게 치면 이제는 멈추라는 뜻이 된다.

템포나 버스를 타서 내릴 때가 되면 차의 천정을 세게 한번 때리면 그 자리에서 세워준다.

'저희 사는 곳의 다양한 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군대와 경찰  (0) 2015.09.02
네팔이라는 이름  (0) 2015.09.02
네팔인들의 숨겨진 모습  (0) 2015.09.02
식사예절편  (0) 2015.09.02
문화충격  (0) 2015.09.02